ARCHITECTURAL ACOUSTICS
Architectural Acoustic Measurement Analysis
건축음향 측정 분석
전국 공연장의 건축음향 및 전기음향 설치 사례집을 편찬함으로써 대한민국 공연장 설치 사례를 총정리하고 3세대 신 공연장의 지표를 제시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사용됨은 물론 새로운 공연장 문화를 열어가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398석) · 소공연장(178석)
측정 | 성재훈, 안상룡, 권기홍, 김홍연
102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03
ARCHITECTURAL ACOUSTICS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국립무형유산원 대공연장 건축음향 측정
104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
건축음향 측정 분석 요약
국립무형유산원 대공연장(398석)과 소공연장 (178석)의 건축음향 특성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건축음향 측정은 공석 시 빈 무대에서 무지향성 스피커를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대공연장과 소공연 장모두객석6개지점과무대3개지점에서실시 하였고, 측정 데이터는 EDT, T30, BR, Ts, C80, D50,STI,LFC,ST,주파수응답특성레벨편차그 리고공조장치를가동한후NC값을측정하여분 석하였다. 음원은 무지향성 스피커에 Sweep 신호 를 이용하여 S/N비를 높였다.
측정데이터를분석한결과,6개지점평균잔향 값은 대공연장은 500Hz에서 EDT는 0.96초, T30 은 0.99초로 측정되었다. 그리고 소공연장 잔향값 은 500Hz에서 EDT는 0.78초, T30은 0.78초로 측 정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잔향값은 뮤지컬, 연극 등 의공연장르에적합한값이라할수있다.저음비 율(BR)은 대공연장은 1.01이고, 소공연장은 0.94의 비율로 측정되었다. 모두 음성에 적합한 값으로 나 타났다.
그리고 명료도 Ts는 대공연장 55.12ms, 소공연장 50.55ms, 음악 명료도 C80은 대공연장 5.29dB, 소공연장 6.35dB, 음성 명료도 D50은 대공연장 65.09%, 소공연장 64.69%로 나타났다. 음성 전달 명 료도 STI는 대공연장 0.65, 소공연장 0.66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값은 판소리, 오페라와 연극, 대중 음악,뮤지컬공연을위한극장에적합한값으로평 가된다.
실내 공간감을 나타내는 LFC는 대공연장 0.22, 소공연장 0.26 값으로 모두 바람직한 공간감으로 평가된다.
무대 모니터 환경을 알 수 있는 ST 값은 대공연장 ST1은 –11.60dB, ST2는 –10.11dB로 나타났다. 소공 연장 ST1은 –12.81dB, ST2는 –11.68dB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악 공연 시 연주자에게 바람직한 모니터 환경으로 적합함을 알 수 있다. ST 파리미터의 주파 수 범위는 옥타브 밴드 250Hz~2,000Hz이며, ISO 3382-1 문서에서 적합한 범위는 –24dB < ST1 < - 8dB이다.
국립무형유산원 소공연장 건축음향 측정
객석에서 최대 음압 레벨과 최소 음압 레벨의 편차는 500Hz의 중심 주파수 기준으로 전체적으로 약 ±3dB 이내로 나타났다.
대⋅소공연장 실내 소음 정도를 공조 장치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객 석에서 측정해 보았다. 객석 위치에 서 측정한 값은 모두 NC31로 측정 되었다.
음향 측정 결과 모든 좌석에서 에 코와 같은 음향 장해 현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판소 리와 국악 연주 등 클래식 음악 연 주를 제외한 모든 공연에 적합한 음 향 특성을 보이고 있다.
건축음향 측정 파라미터 결과 총합
주관적 설명
파라미터
대공연장 (398석)
소공연장 (178석)
잔향 시간
EDT(s) @500Hz
0.96
0.78
T30 @500Hz
0.99
0.78
BR
1.01
0.94
명료도
Ts(ms)
55.12
50.55
C80(dB)
5.29
6.35
D50(%)
65.09
64.69
STI
0.65
0.66
공간감
LFC
0.22
0.26
무대 모니터 환경
ST1
-11.60
-12.81
ST2
-10.11
-11.68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05
ARCHITECTURAL ACOUSTICS
음향반사판 설치 전후 파라미터 비교
대공연장 측정 데이터 평균
EDT 지점별 평균값
EDT 지점별 500Hz 평균값
T30 지점별 평균값
T30 지점별 500Hz 평균값
106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
BR 평균값
Ts 지점별 평균값
C80 지점별 평균값
ST무대3개지점평균값
D50 지점별 평균값
지점별 주파수 응답 특성 Overlay 비교
STI 지점별 평균값
LFC 지점별 평균값
공조 시스템 작동, 객석 NC31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07
ARCHITECTURAL ACOUSTICS
음향반사판 설치 전후 파라미터 비교
소공연장 측정 데이터 평균
EDT 지점별 평균값
EDT 지점별 500Hz 평균값
T30 지점별 평균값
T30 지점별 500Hz 평균값
108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
BR 평균값
Ts 지점별 평균값
C80 지점별 평균값
ST무대3개지점평균값
D50 지점별 평균값
지점별 주파수 응답 특성 Overlay 비교
STI 지점별 평균값
LFC 지점별 평균값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09
공조 시스템 작동, 객석 NC31
MEETING
만남, 그리고 이야기
AND
공연장의 모든 소리를 책임지고 있는 음향감독.
공연장을 찾는 출연자들과 관객들에게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무대음향협회 소속 감독을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TALKING
취재, 사진|SSM 취재부
110 만남, 그리고 이야기
국립무형유산원|이재정 음향감독
MEMBER'S INTERVIEW 국립무형유산원
이재정 음향감독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전경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재청 소속 기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3년 6월 설립추진단부터 지금까지 공연장 총괄자 업무와 음향감독으로 근무하는 이재정입니다. 대학에서는 음향 공학과 공연예술을 전공하였지만, 전공과는 다르게 ‘음 향감독으로서 공연을 진행하는 것은 어떤 일일까?’라는 호기심으로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올해는 상명대학 무 대미술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형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전승하기 위해 설립된 국립무형유산원은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대한민국, 나아가 인류의 무형문화재를 보존하고 미래 세대에게 온전히 전승하고자 2013년 10 월 설립된 무형유산 복합 기관입니다.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을 지원하고, 전승 현황을 조사·연구·기록하며,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로 한국 무형문화재의 가치를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무형문화재 차세대 전승 주역 육성, 전승자들에게는 활동의 거점의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전시분야는 국가무형문화재 기능과 예능을 이해하고, 보유자들의 생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연분야는 전통의 멋과 흥을 전하는 다양한 공연을 연중 선보이며, 초청 공연을 통해 세계의 다양한 인류 무형유산을 소개합니다. 교육 분야는 매년 올해의 무형유산도시를 선정해 지역 무형문화재를 중심으로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이수자들을 대상으 로 창작 활동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무형유산 목록과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종목 및 전승 현황을 조사하여 보유자의 기능과 예능을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하며, 그 생애를 구술 채록하고 있습니다.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11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로비에 있는 ‘뉴미디어존’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는데요.
뉴미디어존은 공연장 로비에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디 지털 미디어아트 공간으로 2020년에 구성하였습니다.
뉴미디어아트 공간에는 명암비가 뛰어난 OLED 스크린을 설치하 였는데, 곡률이 적용된 방식을 사용하여 유기적으로 보이고, 엑티비 즘(Activism) 영상을 한층 더 실감나게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무형유 산의 생동감과 웅장함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디지털 전시공간은 국가무형문화재 탈춤 종목을 대상의 실 물 오브제와 투명 디스플레이를 조합하여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구 성하였습니다.
콘텐츠는 무형문화재 예능 분야를 중심으로 촬영물과 CG 작업을 혼합하여 역동적인 영상을 제작하고 있고, 관람객으로부터 많은 관 심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계획은 더 나은 시스템 업데이트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로비에서 공연장까지 이야기가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입니 다.
▲ 뉴미디어아트 공간에는 곡률이 적용된 방식을 사용한 OLED 스크린을 설치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로비에 위치한 뉴미디어존
112 만남, 그리고 이야기
개관 초기부터 지금까지 얼쑤마루 음향시스템 을 계속해서 보강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얼쑤마루에는 대공연장과 소공연장 2개의 공연장 이 있는데, 대공연장은 이머시브 사운드(사운드 스케 이프) 시스템으로 구성하였고, 소공연장은 일반적인 L-C-R 시스템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국립무형유산원 개관 초기에는 다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운영하면서 힘든 부분이 많았어 요.공연시사각과음색편차가많았고,안정성도떨 어져 개선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이때 경쟁을 통해 d&b audiotechnik(이하d&b)사 제품을 도입하 였고,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로 사고 없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d&b의 장점은 아무래도 독보적인 소프트웨어인 것 같습니다. 스피커의 소리, 앰프의 기술력, 성능 안전 성은 같은 수준의 모든 브랜드가 우수하다 생각하는 데요. d&b의 R1 소프트웨어는 운영 그리고 유지 보수 면에서 특히 뛰어난 것 같습니다. R1에서 스피커 칼 리브레이션을 하면 언제든 유닛 임피던스의 변화와 유닛 상태 등을 체크할 수 있고, 케이블 손실 보상 기 능 등을 활용하여 보정값을 적용, 물리적으로 오는 손실을 직관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출 력 데이터에 대한 스피커의 실제 남은 헤드룸 등을 커스텀 화면에 편집하여 구성할 수 있어서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저희 공연장 모니터 스피커는 d&b의 다양 한 시리즈 모델을 사용하는데요. 앰프의 터치 스크린 을 활용하여 스피커 프리셋 로드, 시그널 라우팅까지 즉각적으로 가능하고, 무엇보다 각 스피커 모델마다 고유의 필터(CUT, CPL, HFA 등)가 있어 적절히 활용 하면 믹서에서 EQing을 거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성 소프트웨어 활용이 객관적인 운영에 크게 도움되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사운드 스케이프 기술 도입으로 높은 해상도와 공간감을 가질 수 있었고, 기존 스테레오 믹싱에서 어려운 부분이었던 패닝의 한계, 소리의 깊 이 설정 등의 표현이 개선되어 사운드 디자인을 다양 하게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대공연장메인콘솔 AVIDVENUES6L-32D
▼ 얼쑤마루 대공연장 스피커 배치
대공연장 메인스피커d&b audiotechnik L, R 각각
Yi8, Vi10P, Yi-SUS와 Center AL90, E6
대공연장 에이프런 스피커는 E6로 사용 시
무대와 객석 사이에 펜스가 상승한다.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13
대공연장 이머시브사운드를 위해 객석에 설치한 Yi10P
▲ 오브젝트 로컬리제이션 (좌측 상단부터 1, 2, 3, 4)
이머시브 시스템으로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현실적으로 전면에 스피커와 서브우퍼를 설치해야 하는데 조명 등 다른 연출 기기와 간섭으로 쉽지 않았 습니다. 다행히 확장형(Augmented) 어레이 제품이 있어 최소 수량으로 높이를 많이 차지하지 않아 간섭 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머시브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적어 ‘어 떻게 운영해야 할까?’라는 고민이 있었지만, 지금은 적응되어 모든 공연에 다양하게 접목하고 있습니다. 가끔 대관으로 외부 음향팀이 들어올 때 L-R 시스템 을 요청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L-R 전환도 가능하지 만, 개인적으로는 이머시브 시스템이 표준화되는 날
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그 이 전에 셋팅 환경, 충분한 시간 확보 등 지금보다 많이 개선되고 달라 져야겠죠. 이러한 환경은 점점 좋 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머시브 시스템은 요즘 음향 업계에서 많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감독님이 생각하시는 이 시스템의 장·단점은 무엇인 가요?
장점은 오브젝트 포지셔닝을 하 면, 소리를 배치할 수 있으므로 기 존 L-R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마스 킹과 음원의 스윗 스팟이 좁은 단 점을 정말 많이 개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운드 스케이프에서는 음원의 스프레드(음원의 확장 폭) 값을 쉽게 조절할 수 있고, R1에서 스프레드 값과 인풋 레벨 등을 이 미지로 보여주기 때문에 손쉬운 세팅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믹 서에서 사용하는 이큐의 정도와 수가 상당히 줄었습니다.
오브젝트 ▶ 포지셔닝뷰1
114 만남, 그리고 이야기
단점은 사운드 디자인의 다양한 연출 표현 에 대해 고심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 같습니 다...^^ 그래도 더 나아가기 위한 노력이고, 앞 으로 표준이 될 시스템이기에 더 연구하고 노 력할 생각입니다.
국립무형유산원만의 색다른 기획 공연 이나 추진하고 있는 공연이 있다면 소개 해주세요.
▲오브젝트포지셔닝뷰2
공연장 리모델링부터 뉴미디어존 구성 그리고 해외 투어 공연까지 정말 바쁘실 것 같은데요. 현재 국립무 형유산원 인력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국립무형유산원 인력 구성은 공연장 총괄자인 저를 포함한 음향감독 2명, 조명감독 2명, 무대감독 1명, 기계감독 1 명으로 대공연장과 소공연장에서 매년 상설·기획 공연과 대관 공연을 120회 정도 하고 있습니다. 공연 운영 인력 구 성이 아직은 부족하여 어려움이 많지만, 지속적으로 상부 기관과 정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전승자 예능 종목을 대
상으로 브랜드 공연을 제작하여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고품격 공연 수준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2021년 브랜드 공 연 ‘생각하는 손’은 전통공예인 도자기와 매듭 장인의 흙과 실의 손길 그리고 현대적인 창작 춤으로 무형유산의 멋과 아름다움을 기획·연출하였는데요. 특히, 국외에서 예술성을 높게 평가하여 올해 한독수교 140주년 기념 베를린에 초 청되었고, 한국문화의 확산과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 연출진들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얼쑤마루 소공연장
▲ 얼쑤마루 대공연장 무대에서 바라본 객석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15
국립무형유산원 음향감독으로서 자부심도 남다르실 것 같습 니다.
국가무형문화재 대상 공연 콘텐츠를 만들고 기록하는데 있어 음 향감독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과 이러한 기록이 국가의 유산이 된 다는 사실이 자부심이며,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화재청 유일한 전문공연장으로써 도약하는데 음향감독 업무 외에 공연장 운영에 대한 행정적인 지원을 할 수 있어서 자긍 심을 느낍니다.
앞으로 음향 관련 일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신다 면?
음향 분야는 매년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고, 시대에 따라 공연 콘텐
츠도 정말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많이 필요하지만, 제가 새로운 기술들을 접하게 되면
서 느끼는 점은 테크닉보다 음악에 대한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는 점
이에요. 우리가 하는 음향은 예술적인 영역이고, 음향감독은 음악적
표현에 있어 관객들에게 왜곡 없이 전달하면서 효과를 극대화하는 또 다른 예술가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근본적인 음 악의 표현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감독님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같이 근무하는 감독님들이 저에게 공연장을 마징가 제트의 완성체로 꾸며달라고 하는데요...^^ 공연장 준공 이후 지 속적으로 최신 공연장 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운영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공부와 노력으로 스태프들에게는 무대를 운영하기 편리한 공간, 관객들에게는 공연 관람하기 좋 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고, 향후 지역에서 공연 시스템에 대해 궁금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오시면 누구
든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STAGE
SOUND
국립무형유산원 이재정감독
116 만남, 그리고 이야기
Have you experienced?
CHRIS SYSTEM
www.chris-system.com chrissystem 070.4355.3307
맛집 탐방
1997년 개업한 전주 한옥마을 칼국수 맛집
베테랑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35 063-285-9898
매일 09:00~20:00
칼국수 8,000 쫄면 7,000 만두 5,500
118
전주 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참 많다. 먼저 이번에 인터뷰를 진행한 국립무형유산원부터 한옥마을, 전동성당, 전주비빔밥, 콩나물국밥, 풍년제과까지. 이번에 소개할 맛집을 추가하면 그야말로 전주 여행 풀코스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미 TV에서도 소개되었고, 빠르게 입소문을 타 서울에 체인점까지 낸 칼국수 맛집 ‘베테랑’이다. 국립무형유산원 이재정 감독의 소개로 가게 되었는데,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자리가 거의 꽉 차 있었다. 주말에 는 웨이팅을 할 정도로 유명하다고 하니 그 맛이 더 기대되었다.
맛집답게 여름 계절 메뉴를 제외하고 칼국수, 쫄면, 만두 이 세 가지 메뉴가 전부다. 우리는 이 집의 시그니처 메뉴인 칼국수와 만두를 주문했다.
먼저 그동안 우리가 먹어왔던 칼국수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계란을 푼 국물에 들깨가루와 고춧가루 그리 고 김가루가 섞여 걸쭉하고, 고소한 맛이 입 안을 가득 채웠다. 국물이 가득 밴 칼국수 면은 얇지만 쫄깃하고, 탱 탱함 그 자체였다. 제주 무로 직접 담근 깍두기와 한 입 먹으면 매콤하면서 감칠맛이 배가 된다.
또 다른 대표 메뉴 만두는 얇은 피에 당면 그리고 고기와 김치로 꽉 차있다. 한 입에 먹기 딱 좋은 크기로 입 안 가득 만두 피의 쫄깃함과 육즙을 느낄 수 있다. 그냥 만두만 먹어도 맛있지만 칼국수 국물에 한 번 적셔서 먹 으면 이건 정말 극강의 조합이다.
전주 한옥마을 안에 자리 잡고 있어서 웨이팅을 하더라도 주변 볼거리가 많으니 꼭 한 번 들러보시기를 강력 추천한다.
SSM STAGE SOUND MAGAZINE VOL.06 119